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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이유 '캐시버타이징'

건강한 현콩 2023. 1. 3.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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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버타이징
당신은 …… 구독자 100만 명이 넘는 인기유투버가 되고 싶은가? 최고의 카피라이터, 광고 아티스트가 되길 원하는가? 10억 이상 고액 연봉을 받는 보험왕을 꿈꾸는가? 세일즈 마케팅, 영업왕이 되고 싶은가? 오늘날 우리는 볼거리, 먹거리, 입을거리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묻혀 산다. 유투버가 사람들의 볼거리를 장악하고, 온라인이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을 스마트폰에서 가능하게 한다. 여기저기서 이 정보를 봐달라고 외치고, 이 서비스를 받으라며 온갖 미사여구가 동원된다. 다 읽을 수도 없고, 하루 종일 검색해도 새로운 정보가 올라온다. 어떤 카피로 당신의 호기심에 불을 지피고, 관심을 끌며,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눈에 띌 것인가. 엄청난 시간과 돈을 들여 만든 유투브나 광고, 사이트가 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이 모든 것들은 사람들에게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지갑을 열게 하라! 바로 행동하게 하고 사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돈과 시간을 들인 광고가 아무짝에도 소용없다. 당신은 세계 최고의 연봉을 받는 카피라이터와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광고 심리학의 원칙과 마케팅 기법 수십 가지를 배우고 싶은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이 당신에게 현금을 건네고, 카드를 긁고, 온라인으로 통장을 채우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한가? ‘그렇다’고 한다면 이 책은 당신에게 새로운 마케팅의 세계를 열어줄 것이다. 세계적 광고 마케팅의 대가들만이 알고 있는 비밀을 알려주어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가르쳐줄 것이다. 여기 세계 최고의 연봉을 받는 광고인이 당신의 꿈을 이루게 하는 비법과 전략을 공개한다!
저자
드류 에릭 휘트먼
출판
글로세움
출판일
2021.04.20

안녕하세요 앞 포스팅에 이어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꿰뚫어 보는 마케팅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책 또한 염미솔 사업가님의 추천으로 보게 된 책인데요 이 책은 사실 중간에 절판되었다가 다시 출간된 책으로 트렌드 헌터 정영민 님의 강한 열망이 없었다면 이 책을 접할 수 있었을지 모를 일이다

광고글만 봐도 질리지 않나요?

요즘 광고들을 보게되면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 또한 에이 뭐야 광고네 하며 몇 줄 읽기도 전에 버리는 게 일쑤였습니다 sns중간에 나오는 광고나 메일만 봐도 제목을 읽기 전 모두 휴지통에 버리기 일쑤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광고의 목표는 사람들이 행동하게 하는 것입니다

뉴스나 이슈글이 아니기에 조금더 관심 있게 보고 또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야지만 광고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광고들이 왜 그토록 형편없는지 무슨 물건을 사람들이 소비하게 하는지 광고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모르기 때문일 거라 짐작합니다.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지갑을 열게 하고 돈을 쓰게 하는 것까지의 일인데 저 또한 그 광고들을 보며 현혹되지 않는 것을 보니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그럼 어떤 광고를 만들어야 하는가?

현재 우리는 새로운 생각과 정보로 가득찬 제4차 산업 시대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얻어야 하고 이를 위해선 머리를 비워야 할 때도 있어야 하며 아이디어를 흔쾌히 받아들이며 이 책을 읽고 기술을 습득한 후 이용해 결과를 얻는 것을 토대로 만들고 실행해야 마케팅 절략에 맞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소개하는 원칙들을 물건을 팔 때나 광고할 때 실행에 옮기는 것이 매우 중요한 거죠

광고란 설득과 영향이다

광고는 최종결과로 설득과 영향으로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심리학을 연구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심리학을 지금 당장 공부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저자는 친절히 설명을 해주는데요~

  1. 사람들이 원하는것
  2. 그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3.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러한 사항을 파악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결론이 나오는데요

  • 사람들을 어떻게 만족시킬지 더 잘 이해한다
  • 더 많은 사람에게 물건을 사도록 영향을 미친다
  • 더 많은 사람의 손에 양질의 제품을 쥐어준다
  • 사람들의 삶에 더 많은 만족감을 더하도록 돕는다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그들 자신이다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어떤 제품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그 제품이 어떤 식으로 더 좋고 더 행복하고 더 만족스러운 인생으로 만들어줄 것인지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대부분의 광고들은 사람들의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H.E워런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그들에 대해 알아야 하고 인간의 본성을 예리하게 꿰뚫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사는지 알아야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규범과 관습, 필요와 욕구를 잘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인간은 기본 8가지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요

  1. 생존, 수면, 사는 즐거움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만족
  5. 안락한 생활 조건
  6. 남보다 우월하고 뒤떨어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8. 사회적 인정

모두가 당연하다고 생각될 만한 욕구임에도 우리 주위에 이런 욕구를 채우는 광고는 과연 몇이나 될지 궁금합니다. 제 경험은 나이대에 다르고 관심 흥미에 따라 달라 이것을 한 층만 또는 한 욕구만 채우기엔 리스크가 크기에  위 욕구를 모두 채울 수 있는 광고를 만들다 보니 두리뭉실하게 된 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9가지 후천적 욕구

1차적으로 위 8가지의 욕구와 더불어 2차적 9가지 후천적 욕구가 있다

  1. 지식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고 싶다
  2.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다
  3. 몸과 환경이 깨끗하면 좋겠다
  4. 매사에 능률적이고 싶다
  5. 수고를 덜하고 싶다
  6. 남을 믿고 싶다/다른 사람들과 똑같아지고 싶지 않다
  7. 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고 싶다
  8. 경제적이고 싶다/이익창출
  9. 유리한 거래를 하고 싶다

보시다시피 2차적 욕구는 강력하지만 8가지 생명력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는데요 이유는 8가지 생명력처럼 우리의 뇌 속에 원래부터 갖추어진 것이 아니라 욕구 영향력을 미치는 도구로 이용되어 생명력처럼 확실한 담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의 욕구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욕구란 무엇일까?

욕구란 정의 하자면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때 느껴지는 일종의 긴장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충족하려는 행동을 찾는데요  이 점을 이용해야 합니다 저자가 말하길 특정한 시각적 단어를 사용함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오래전부터 실제 제품과 접하거나 서비스의 이점을 누리는 것이 어떠한 기분인지 알려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형상화에는 힘이 있고 그것을 이용한다면 다채로운 상상을 하며 해당 이미지가 생각나고 욕구충족을 위한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요

 

Q. 여기서 질문!  과연 나는 해당 욕구를 가지고 마케팅을 하는가?

A. 사실 내가 마케팅을 한다면 블로그 밖에 없지만 해당 욕구들들 이용해 운영해야 하는 생각은 깊게 해보지 못했다 당장 실행하는 것이 오늘의 교훈인 만큼 지금 바로 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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